르노삼성 파업 피해갈까…오늘 노사 교섭 분수령

입력 2017-08-23 10:54  

여름휴가 이후 첫 교섭
노조, 교섭 결렬시 파업 방침




르노삼성자동차가 23일 노사 교섭에서 파업을 둘러싼 최대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르노삼성 노동조합은 3년 만에 파업 카드를 꺼내들면서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달 20일 교섭 이후 거의 한 달만에 이날 부산공장 협상장에서 얼굴을 맞댄다. 8월초 여름휴가를 끝낸 이후 실질적인 첫 교섭이다.

노조는 지난 11일 노동쟁의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을 결의한 데 이어 지난 18일에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중지 명령을 받아내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했다. 이날 교섭에서 사측의 추가 제시안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노조 측은 평일 잔업(1시간)과 주말 특근 중단 등 부분 파업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당초 기본급 15만원 인상과 격려금 400만원에 노동 강도 및 생산량 조절 등을 포함한 협의체 구성 등을 요구해왔다. 반면 사측은 이전 교섭까지 기본급 4만4000원 인상, 격려금 300만원 지급 등을 노조에 전달했다. 이날 교섭에서 합의안을 보려면 서로 간의 이견 차이를 얼마나 좁힐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르노삼성은 2015년과 지난해 무분규로 노사 협상을 마쳤다. 만일 올해 노조가 파업에 나서면 내수와 수출 두자릿수 성장률을 올리던 르노삼성의 경영계획도 남은 4개월간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올해 르노삼성은 부산공장 생산·판매대수를 연말까지 27만대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잡고 있다. 사측은 현대·기아차 파업과 기아차 통상임금 소송 건이 맞물린 국내 자동차산업의 '고비용 저효율' 생산 구조가 한계에 봉착한 만큼, 글로벌 경쟁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파업만은 막아야한다는 입장이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오늘 교섭에서 완성차업계 및 회사가 처한 기본적인 상황 설명 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조합원 상당수가 5년 전 경영위기 상황을 겪어봤기 때문에 파업까지 가면 회사가 더 어려워진다는데 서로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2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